무소득자 청년 버팀목 HUG 전세 대출 후기 - [3] 가계약 혹은 계약 전 준비사항 - '내집스캔/홈큐' 활용 (임차인 특약사항 설정에 활용/계약 후 전세사기 관리에 활용)
매물을 찾아서 보러다닌 편은 위의 글에서 확인 할 수 있다.
바로 바로 글을 작성해야지 했는데 계약 후 약 5개월 뒤에 이어 쓰게 된 듯 하다... ^^; 전세 계약과 이사를 잘 마치고 현재는 집에서 잘 지내고 있는 중이다. 하지만 쭉 작성해봐야지.... 무소득자 청년 버팀목 HUG 전세 대출 받는 과정이 정말 호락호락 하지 않았기에 ㅠㅠ... 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대출 받는 과정이 순탄치 않아서 좀 분노가 많이 차 있는 상태였는데 지금은 잘 끝나서 정상적인(?) 평온한 감정으로 지내고 있다. 기억을 회상하면서 글은 끝까지 적어야지... ;
일단 위의 내가 찾았던 매물은 청년 버팀목 HUG 전세 대출이 가능한 조건의 매물이기는 했으나, 불안감을 좀 덜어내기 위해서 내집스캔과 홈큐 어플을 활용해서 매물을 한번 더 살펴보았다.
<내집스캔>의 전세사기 리포트를 발급 받아보았다. (10000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한다.)
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kredatalab.naezipscan_app&hl=ko
<내집스캔>은 계약서 작성 시 어떤 특약사항을 넣으면 좋을지, 계약 후에 어떤 전세사기 유형이 있을 지 알려주는 점이 좋았다. 하지만 유료 서비스 라는 점... 전세사기가 많은데 무료 서비스는 없을까? 하고 찾다가 발견한 어플 <홈큐>
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btp.app.homeq&hl=ko
<홈큐>에서도 전세지키미 메뉴에서 보증금 안전진단, 계약서 안전진단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. (등기부등본/건축물대장)열람이 무료이다.
무료 어플임에도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어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
또한 집주소를 등록해두면 등기부등본 변동이 생길 때 알람을 보내준다. (계약한 집 말고... 고민중이던 다른 매물 주소도 등록해두고 봤었는데 실제로 등기부등본 변동 사항이 생길때 마다 어플에서 알람이 왔다.)
나는 아무래도 전세에 데인 경험이 있었기에 2개의 어플을 다 사용해서 확인해보았다.
<내집스캔>에서 전세사기 리포트를 발급 (13900인가...12900원인가 했다.) 받아서 계약서 특약사항을 넣는 것에 참고했고, <홈큐>로 전세 안전도를 이중 체크하면서 현재는 집주소를 등록해놓고 등기부등본 변동 알람을 받을 수 있게 해놓은 상태이다. (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...)
특약 작성 전에 활용하는 용도로, 계약 후에 등기부등본 변동사항 확인하는 용도로 위의 2개 어플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아 그리고... 계약 당시에는 무소득자 이자로 받아서 1.8%에 대출을 받았는데 현재 2.0%로 0.2%씩 일괄 올라갔다. (연 2.0%~)
https://nhuf.molit.go.kr/FP/FP05/FP0502/FP05020301.jsp
- [1-1] 전세 대출 종류 선택하기. (청년 전용 버팀목 HUG)
- [1-2] 원하는 매물 조건 설정하기.(매물종류,보증금액,평수,교통,이사날짜)
- [2] 매물 보러 다니기. (부동산방문,피터팬,네이버부동산)
- [3] 가계약 혹은 계약 전 '내집스캔' or '홈큐'를 통해 위험 요소 파악 후, 임차인 특약 사항 설정하기.
- [4] 임대인과 직접 만나서 계약서 작성하고, 계약서 확정일자 받기. (아파트 전세계약 특약사항)
- [5] 무소득자 청년 전용 버팀목 HUG 전세대출 필요한 서류 준비 은행 방문.(은행에서 말 바꾸고 거절 -_-)
- [6] 은행 발품 팔아서 찾은 후 소득 심사 넣기. (5시간의 대장정)...
- [7] 사전심사 적격 판정 후 은행 재방문하기
- [8] 이사 준비 하기(이사청소, 포장이사 업체 견적 받고 선택)
- [9] 이사 실행 하기(사후심사 적격 판정, 은행 재방문하여 필요 서류 제출)